중고등학교

중 ⋅ 고등학교

세컨더리(College) 학력 평가제도(NCEA)

1. NCEA란 무엇인가?

   2002년부터 시행중인 뉴질랜드 학력평가제도. National Certificate of Educational Achievement - NCEA. 즉 뉴질랜드의 “학력인증제도”로써 일정기간 학업을 이수했다는 자격증과도 같으며 이는 대학진학 및 취업 시에 학생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하는 척도로 사용되는 것이다.
   새로운 평가제도인 NCEA는 국가 학력 체제(NQF)에 따른 800여 가지의 다른 학력과 마찬가지로 뉴질랜드 학력평가청(NZQA)에서 주관하고 있다. 또한 NQF는 국제적으로 인증된 체제이므로 NCEA학점들은 외국에서도 인정이 되며 적용 받을 수 있다. 이미 호주 교육부에서는 NCEA 이수 학점을 대학 입학 전형 자료로 사용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 성취목표

   NCEA는 학생들의 과목별 성취 정도를 과목별로 단일화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각 과목별 4~5가지 세분화된 항목별 학점을 갖고 있어 이것으로 평가된다.
   이 세분화된 항목별 학업성취도에 따라 학점을 받으면 Level별 이수학점을 얻는 것이다. 즉 여러 각도에서 실력을 평가하는 과학적 방법인 NCEA는 학생의 지식과 능력을 보다 세분화하여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제도이며 이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 또는 확인할 수 있다.

3. 평가대상

   Year 11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Level 1, Year12 학생들은 Level 2, Year13인 학생들은 level 3로 평가 받는다.

4. 평가방식

   NCEA 각 레벨들을 취득하기 위해 학생들은 반드시 자신이 선택한 5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Year 11과 Year 12는 6과목) 여기서 과목이수라 함은 외부 시험 (External exam = 학년말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시험)과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시험 (Internal assessment = 수행평가) 및 과제물 (Assignment) 등의 내신 성적을 바탕으로 자신이 선택한 학과목의 기준을 충족시킴으로써 성공적으로 그 과목을 끝마쳤음을 의미한다. 
   각 과목의 이수 기준은 뉴질랜드 교육 관계자들의 논의와 전문가들의 협의를 거쳐서 책정되었다. 학생들은 이 이수기준에 따라 개인적으로 절대평가를 받는 것이며 다른 학생들과의 상대평가에 의한 순위를 갖지 않는다. 특히 내신평가는 전국적으로 동등한 기준이 적용, 점검되며 국가 전문가 집단의 수정 시스템 (Moderation System)도 거친다. 작년의 경우 86%의 평가 샘플들이 국가기준에 비교해 이상이 없다고 보고되었다.

5. NCEA 학점 취득 방식

   NCEA는 대학의 학점 이수 방식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 Year 11인 학생들은 Level 1을, Year 12 인 학생들은 Level 2를, Year 13인 학생들은 Level 3를 치른다. 
• 각 레벨은 학생들의 선택에 따른 6개 과목으로 이루어지며, Level 3는 그 중 5과목만 평가하게 된다. 
• 각 과목은 최고 24학점까지 받을 수 있다. 
• 각 레벨 별로 학생이 받을 수 있는 최고 학점은 120점이며 이 중 80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그 레벨을 이수했다고 인정된다. 
• 이 학점들은 다음과 같은 성적을 통해 얻어진다. 
   - 이수 학과목에 대한 연말의 외부시험 성적 
   - 이수 학과목에 대한 연말의 외부시험 성적 
   - 개별적 연구활동, 과제물에 따른 내신성적 
• Level 1에서 영어,수학은 필수과목이며 각 과목 당 8학점 이상을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

6. 과목별 평가방식

   각 과목은 5~9개의 세부 평가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부 항목들은 각각 미 이수 (Not Achieved), 이수(Achieved), 우수 (Merit) 및 최우수 (Excellence) 4단계로 표시된다. 어떤 한 교과목에서 받을 수 있는 최소 학점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각 과목별 세부평가항목에서 이수 (Achieved) 이상을 받으면 그 항목에 지정되어 있는 학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즉 ‘이수’ 나 ‘최우수’ 나 결국엔 똑 같은 학점을 받는 것이다. 이 세부 항목별 학점들이 합하여져서 그 교과목의 학점이 되는 것이며 따라서 어느 한 과목이 전체학점이 24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학생이 그 과목의 어느 세부 항목에 적성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