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타우랑가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몇가지

편집자 0 6,330 2015.04.20 03:39

뉴질랜드 북섬 타우랑가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몇가지.   


* 타우랑가(Tauranga)안전한 정박지(safe anchorage)”라는 뜻이다.


  마오리 초기 이주 당시 남태평양 폴리네시아로부터 타고 온 카누 중 Takitimu, Tainui, Mataatua의 상륙지다.


캡틴 제임스 쿡은 비록 이 지역에 상륙하지는않았지만 엔데버호에서 마오리 빌리지의 잘 정비된 정원 등을 관측한 뒤 이 지역을 “Bay of Plenty (모든 것이 풍부한 만)”라고 지역명을 붙였다. 



* Tuhua는 타우랑가 앞 바다의 여러 화산섬 중 하나다지역 마오리들은 이 섬에서 많이 보이는 검은색 흑요석 

(Tuhua,Volcanic glass) 때문에 투후아로불렀다.  


 1769 11 3일 영국 런던의 로드 메이어(Lord Mayor) 생일날에 이 섬을 처음 발견한 캡틴 제임스 쿡은 그의 이름을 기려 ‘Mayor Island’라고 이 섬의 이름을 지도에 그렸다.



* 타우랑가 항구 입구에서 입항하는 선박을 환영하는청동상은 바다의 신 탕가로(Tangaroa, God of the Sea).  

타우랑가 항을 떠나서 먼 바다로 항해를떠날 때는 이 청동상에 선물(쿠키 등)을 던져주면서 안전을비는 것이 관례다.  



*타우랑가 항으로 들어올때 보이는 산이 마우아오(Mauao).  

 

 마우아오의 뜻은 새벽 여명에 잡힌이다

  

* 2008/2009년 시즌에 약 936천명이 마우아오산 아래 둘레길(베이스트랙)에 입장해 뉴질랜드에서 제일 인기좋은산책로로 명성을 이어갔다.



* 타우랑가 하버 면적은 200sqkm밀물과 썰물 때 약 290,000,000톤의 바닷물이 들어왔다 나갔다 한다.



*첫번째 타우랑가 하버 브리지는 19883 13일에개통됐고두번째 다리를 완공해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된 것은2009 94일이다.



*타우랑가 시티는 뉴질랜드에서 5번째 규모의 도시다

오클랜드웰링턴크라이스트처치해밀턴 다음으로 큰 도시다.



*타우랑가 인근 티 푸키 지역은 뉴질랜드 키위 프루츠의 대부분을 생산하는 본고장이다.


뉴질랜드 키위 프루츠의 기원 1904년 초등학교 교사였던 Miss Isabel Fraser씨가 중국에서 Yang Tao 라는과일씨를 갖고 와 심으면서 시작됐다.  


지역내과수업자인 Hayward Wright 씨가 1928년부터 (지금조 헤이워드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그린 키위 품종)을 개발했다현재 전세계에서 소비되고 있으며,가장 건강에 좋은 과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베이 오브 플렌티 해안에는 16개의 인명구조클럽 Surf Lifesaving Clubs 이 활동중이다.해마다 여름 시즌 내내 풀타임전문적인 인명 구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들레헴에 위치한 밀스 리프 와이너리(Mills Reef Winery)는여러 대회에서 수상한 각종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포도는 호크스 베이의 김블랫 그레이블(Gimblett Gravels ) 지역에서 재배되도 있다원래는일본에서 크게 호평 받았던 키위프루츠 와인을 생산했던 와이너리였다.




해마다 약 3십만명의 방문객들이 마우아오 산 바로 아래 위치한마운트 망가누이 핫 솔트 워터 풀(해수온천장)을 찾는다.  뉴질랜드에서 유일한 hot salt water pools 이다




화이트 아일랜드(White Island)는  뉴질랜드의 유일한 해상 활화산 섬이다. 1900년대초에유활 채굴도 왕성했지만

 1914 9월 화산 붕괴로 10명의 광부가 사망하면서 중단됐다


 당시 사고로 인한 사망자 시신은 한구도 찾지 못했지만 광산에서 함께 살던 “Peter the Great”라는 고양이만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 Mauao는 ‘caught by the morningsun’이란 뜻이다우리 카페에 찾아보시면 마우아오 전설이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