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학교 탐방>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학교

편집자 0 3,797 2012.09.10 02:40
도시의 번잡함을 뒤로 하고 베들레햄 모팻 로드(Moffat Rd)로 들어서면 흙 속의 다이아몬드라 할 만한 학교가 나타난다.

회색 조의 건물 앞면은 조금 차가운 느낌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일단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밝은 빛이 쏟아져 나온다. 아이들의 미술작품들이 여기저기 걸려있고 벽 뒤쪽에 있는 다용도실에서는 음악소리가 흘러나온다.

고개를 돌려 문 쪽을 바라보니 한 무리의 아이들이 파란색 우쿨렐레를 연주하고 있었다. 그 악기의 색깔은 이 학교의 교복 색깔과 잘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11살 Ayla Wesley는 내게 자신이 속한 합주단이 최근에야 결성된 합주단이지만 벌써 여러 곡을 배웠다고 신이 나서 설명한다.

음악은 이 학교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고, 교직원과 학생들 모두 음악을 즐긴다.

‘삑’하고 벨 소리가 울리자 Ayla와 그 친구들은 각자의 우쿨레레를 챙겨 들고 점심을 먹기 위해 건물 밖으로 나갔다. 아이들은 교실 너머 차양 아래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점심을 먹는다.

잔디로 덮인 운동장에는 남녀 학생들이 어울려 축구를 즐기고 있고, 다른 아이들은 놀이터에서 몽키 바에 매달려 용감하게 몸을 이리저리 흔들고 있다.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스쿨(Adventist School)에서 아이들은 아이다울 수 있다.

Ross Bishop 교장은 이 학교가 전체적으로 작은 시골의 정겨움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학교의 교칙과 교훈을 전폭적으로 지지하는 정말 훌륭한 커뮤니티를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학교는] 가정생활의 연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가정에서 가르치는 기독교의 가치를 배가시키기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교육이 학교에서도 유지된다면 아이들이 하는 모든 일이 기독교적 주제 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순 없는 교육이 가능한 것입니다.”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스쿨에서 아이들이 배우는 모든 것의 중심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대다수의 학생들은 더 넓은 기독교 공동체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개개 학생들이 학업, 스포츠 또는 문화 분야에서 성취하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와 같은 (기독교) 철학이다.

“우리는 재능 있는 아이가 있으면 그 아이의 재능은 타인과 공유할 책임이 있으며 다른 이를 위해 그 재능을 사용해야 한다고, 그리고 그렇게 된다면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능동적인 봉사활동 역시 이 학교에서 장려되는 것 중 하나이다. Bishop 교장은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스쿨의 학생들이 타인을 위해 봉사함으로써 하나님의 자식이 되는데 특별히 초점을 맞추어 교육받는다고 한다.

이 학교는 학생 100명, 교직원 10명의 작은 학교이지만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기독교 윤리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차이점에 관심을 두기 보다 같은 기독교인이라는 점에 보다 가치를 두고 생활한다.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스쿨은 제7일 안식일교(the Seventh-day Adventist Church)가 운영하는 학교 가운데 하나이다.

본래 1974년 창립되었지만 공식적으로는 2008월 6월 베들레헴 교정에서 개교했다. 새로 지은 학교 건물은 베이 지역 건축 디자인상을 수상한 건물로서, 4개의 교실, 행정사무실, 음악실, 학습지원 및 교직원실 그리고 도서관, 컴퓨터실, 어셈블리 구역 등으로 구성된 다용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1학년에서 8학년까지의 학생들을 수용하고 학교의 특수한 성격 때문에 학생들의 거주지역은 타우랑가 전체로 한다.

타우랑가 어드벤티스트 스쿨의 아이들은 운동, 공부, 예술 모든 분야에서 배울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받는다.

Memorial Park에서 치러진 ‘Big Day Out’ 행사는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매우 기다렸던 행사 중 하나이다. 이 행사에서 학생들은 그룹을 지어 부여 받은 과제를 해결했다. 그 날의 행사는 가정을 학교에로 확장시키는 것이었다고 Bishop 교장은 말한다. 또한 상급생들에게 보다 어린 학생들과 교제할 기회를 제공하고 모든 학생이 추구해야 할 “가능한 최선의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모델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그런 행사였다고 말한다. 

학부모인 Nina McNeilly는 세 자녀가 이 학교를 다닌 지난 10년 동안 이 학교 공동체의 일원이었다.


올해 그녀는 학교생활에 보다 깊숙이 관여하게 되었다. 보조교사가 된 것이다.

McNeilly씨는 기독교 윤리에 끌려 이 학교와 인연을 맺게 되었으며, 사려 깊고 친절한 교직원들로 인해 과거 10년 동안 능동적으로 학교에 기여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학교의 지원은 정말 훌륭하고 선생님들도 정말 아이들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아이들의 학업을 도와 주세요.”

Tauranga Adventist School
Where: 19 Moffat Rd, Bethlehem.
Pupils: 100.
Staff: About 10.
Decile: 8.
Principal: Ross Bishop.
School motto: Where Christian Values Count.
Website: www.taurangasda.school.nz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