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타우랑가 영재 클럽 - Tauranga Explorers

편집자 0 3,751 2012.09.10 02:37
재기 넘치는 유머, 굉장한 기억력, 뛰어난 어휘력, 강한 호기심... 그리고 예리한 질문 등등, 

당신의 아이가 혹시 영재가 아닐까 의심할 법한 소재는 아주 다양하다. 그러나 영재를 발견하고 육성해 줄 수 있는 곳은 타우랑가에 그리 많지 않지만 최근 주목받고 있는 한 클럽이 있다. 

뉴질랜드 영재 협회(the New Zealand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의 지부인 타우랑가 익스플러러스(Tauranga Explorers)는 웨스턴 베이의 영재 아동들이 한데 모여 자랑스러워하는 그들의 부모에게 자신의 경험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회원 부모들은 자녀들의 호기심이 수용되고, 비슷한 아이들끼리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방법이 없을까 하는 의도로 이 클럽을 찾는다고 창단 멤버인 르파시마 라오(Prathima Rao)씨는 말한다.

또한 이 클럽은 2세에서 13세까지 연령 별로 나뉘어진 13개의 영재 아동 그룹을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오는 5월과 6월에 더 많은 아이들이 회원으로 가입할 예정이고 그러면 역사상 가장 많은 회원을 보유하게 된다고 한다.

“회원이 되는 아이들은 반에서 상위 5-10% 안에 드는 학생이거나, 부모가 볼 때 다른 아이들과 좀 다르다고 느껴지는 아이들입니다.”라고 Rao씨는 말한다. 

“학업 성적이 꼭 우수하지는 않더라도 특별한 창의성이나 호기심을 보이는 아이들도 우리 클럽에 들어 올 자격이 됩니다.”

뉴질랜드 영재 협회는 영재성이란 것은 부지불식간에 발현되는 것이고 엘리트주의와는 아무 연관이 없다고 설명한다.

100명 가운데 약 5%의 아이들이 영재로 구분될 수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그처럼 영재로 구분되는 아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일부 영재아동들은 같은 나이 또래 친구들과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니 학교에서 외로울 수도 있고, 그 아이들이 보여주는 일반적이지 않은 행동과 질문 태도 때문에 잘 적응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리고 좌절감 및 지루함 등으로 고민할 가능성도 있다.

그런 영재아동은 자신의 지능을 숨기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기 위해 의도적으로 성적을 좋지 않게 만들 수도 있다. 혹은 아예 말썽을 일으키는 학생으로 전락하는 수도 있다.

라오씨는 자신의 아이들이 평범하지 않게 행동하는 이유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 노력하던 중 Tauranga Explorers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이 클럽에서 영재 아동들의 교제를 도와주기 위해 고안된 여러 액티비티들을 제공하고 있어 만족스러워 한다. 

지난해  제공된 액티비티의 예로  타우랑가 미술관 견학, 오히와(Ohiwa) 캠프, 컴퓨터 분해하기, 돼지 내장 탐구하기 등을 들 수 있다.

클럽 회원이 되면 다양한 책, 게임, 장난감, DVD 등으로 채워진 클럽 자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고, 뉴질랜드 영재협회가 연 3회 발간하는 잡지인 Tall Poppies를 정기 구독할 수 있다. 

“이 클럽은 역사가 그리 길지 않아 초기 회원 자녀들은 아직 학교를 다니고 있을 정도에요. 대부분의 회원 아이들이 우리 클럽으로부터 받은 혜택이 있다면 매우 좋은 친구를 사귀었고  클럽 밖에서도 서로 교제하고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학교에서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흔하다 보니 그 아이들에게 친구가 생긴다는 것은 커다란 성과인 것입니다.”

“언젠가 뛰어난 사람에 대한 비뚤어진 시각이 없어지고, 영재 아동들 역시 학습에 장애를 겪는 아동들 만큼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가 영재로 분류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엘리트주의 내지 허풍 떠는 것으로 비쳐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죠. 클럽으로서 우리는 판단을 배제한 순수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클럽 웹사이트 www.giftedchildren.org.nz/tauranga를 참조하거나 전화를 문의할 수 있다. 

전화번호: (07) 548 0363 / 027 268 4030. 

THE DETAILS

Name: Tauranga Explorers.
Number of members: 10 families.
Established: 2006
모임은 월 1회

클럽에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클럽의 다음 모임 날짜인 3월 20일 오후 2시 30분에 Welcome Bay School Hall로 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 클럽 이외에도 베들레햄 사범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영재 센터 주말 교육반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뉴질랜드 타우랑가 신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