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책 반복해 읽기 - 어휘력 증진에 최고

편집자 0 3,361 2012.09.10 02:34
같은 책을 계속 반복해서 읽어주기 

- 아이의 어휘력을 증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부모들에게는 좀 싫증나는 일일 수도 있지만, 아이에게 같은 책을 계속 반복해서 읽어주는 것이 아이의 어휘력을 증진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Sussex 대학 연구팀은 반복 읽기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대학 연구팀은 3살 아동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음식물을 뒤섞는 수동 도구를 가리키는 조합어 “sprock”과 같이 대상 아동들이 잘 알지 못하는 2개의 단어를 준비했다. 1주일 동안 한 그룹에는 이 단어들을 사용한 3개의 서로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다른 그룹은 이 단어들로 된 한 개의 이야기만을 계속 들려주는 방식으로 실험했다. 

그 결과 한 개의 이야기만 반복해서 들려준 그룹의 아동들이 훨씬 더 단어들을 잘 기억해 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집에 책이 많을수록 학문적 성취도 또한 그만큼 높다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그 배움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지 이해하지 못했던 것입니다.”라고 이번 연구에 참여한 호스트 박사가 말했다.

“우리의 이번 연구로 책의 수가 아니라 개개 책을 반복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점을 보여주었어요.”

학부모 압력 단체인 Parents Outloud의 마가렛 모리시씨는 “어느 정도는 그 연구 결과에 동감합니다. 무엇보다 매일 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니까요.”라고 말한다. 

그녀는 또한 아이들이 직접 읽을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책을 골라보라고 하면 아마 10번 중 9번은 똑 같은 책을 고를 거예요.”

그녀는 또 아이들이 고를 수 있도록 충분한 량의 책을 집에 확보해 두는 것도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출처 INDEPEND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