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봄맞이 미각 여행지로 각광받는 로토루아

편집자 0 3,993 2014.11.12 02:49

뉴질랜드 여행은 번지 점프, 트래킹, 캠퍼밴 투어 등의 레포츠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청정국가 뉴질랜드는 비옥한 대지에서 수많은 식재료들이 생산되는미식가의 천국이기도 하다. 뉴질랜드는 이맘때 즈음인 10~12월엔 얼어 붙었던 자연이 깨어나 힘차게 생동하기 시작하는 계절 봄이다. 산과 들은 갖가지 채소를 선보이고 강과 바다도 다양한 제철 먹거리들을 쏟아낸다. 세계 미식가들을 유혹하고 있는 뉴질랜드로 봄 맞이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뉴질랜드의 미식 여행 종착지는 바로 타우랑가에서 1시간 거리의 ‘로토루아. 로토루아는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는 여행지다. 로토루아에는 지금도 왕성한 지열 활동을 하는 온천 지역이기도 하다.

 

 

마오리족 전통음식이자 주식항이

항이는 마오리족 원주민들의 전통 음식이자 주식이다. 마오리 말로지열로 찐다라는 뜻. 로토루아의 전통 지역 음식이다. 이름과 같이 독특한 방식으로 조리된다. 땅에 큰 구덩이를 파고 뜨겁게 달군 돌 위에 하라케케 잎과 고기, 해산물, 야채 등을 쌓아 올린다. 고기는 덩어리 형태로 썰고 홍합, 조개류는 마지막에 얹는다. 이것들을 넓적한 나뭇잎으로 감싸고 흙을 덮고 물을 조금씩 뿌려가며 수증기와 지열로 익힌다. 이렇게 서너 시간이 지나면 하라케케 향이 재료에 배어나 향기롭고, 부드럽게 익힌 야채와 고기, 해산물을 즐길 수 있다. 항이는 고기와 해산물 부드러운 질감을 살려 쫄깃한 맛을 선사하고 야채들을 육즙이 적셔 더욱 침샘을 자극한다. 지금도 로토루아의 호텔이나 대형 레스토랑은 대부분 항이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마오리족의 민속공연을 보며 음식을 즐길 수 있어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갓 잡아 올린 싱싱한 회와 구이가 별미, 송어

로토루아 지방에는 낚시를 즐길 수 있는 11개의 호수가 있다. 대표적인 로토루아 호수는 일 년 내내 낚시를 할 수 있는 곳이다. 화산 폭발로 형성된 웅덩이에 물이 고여 만들어진 로토루아 호수는 마오리어로두 번째로 큰 호수라는 뜻이다. 로토루아 호수는 다른 호수들과 달리 인공부화의 도움 없이 개체 수를 자연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송어가 잘 잡히고 가장 잘 잡히는 호수로도 알려져 있다. 로토루아 지방의 나머지 호수와 강은 산란기인 7 1일부터 9 30일까지는 문을 닫고 10 1일부터 다시 개장한다.

뉴질랜드 송어는 보통 어른 팔뚝만해서 웬만한 힘으로는 건져 올리기도 버거울 정도다. 뉴질랜드의 대표 어종인송어는 현지 마트에서 구입할 수 없다. 낚시 산업을 금지하기 위해 상업적인 송어 낚시는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송어를 맛보려면 뉴질랜드 전역의 호수와 연안에서 낚시를 하면 된다. 갓 잡아 올린 송어를 회를 떠 먹으면 별미가 따로 없다. 뉴질랜드 현지인들은 각종 야채를 송어 위에 얹어 오븐 구이로 즐겨먹는데 이 또한 산해진미가 따로 없다

 

 

뉴질랜드에서 가장 대중적인 요리, 양고기 로스트

뉴질랜드는 양이 사람보다 10배 이상 많은 나라다. 이 때문에 뉴질랜드를 방문한다면 꼭 맛보아야 할 음식 중 하나는 역시 양고기다. 뉴질랜드의 양고기는 질 좋고 맛도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많은 이들이 양고기 누린내를 우려하고 선뜻 먹어보지 못하지만 실제로 먹어보면 누린내는 적고 연하고 육즙이 풍부한 뉴질랜드의 양고기 맛에 빠지게 된다. 양고기 로스트는 보통 로즈마리와 제철 채소를 넣어 조리된다. 이 메뉴는 로토루아 뿐만 아니라 뉴질랜드 유명 레스토랑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다.

초록입 홍합과 뉴질랜드 와인의 절묘한 조화

뉴질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해산물 중 하나인초록입 홍합은 이름 그대로 껍데기에 초록빛이 감돌며, 우리나라 홍합보다 크기가 훨씬 크고 살도 오동통한 것이 특징이다. 관절염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초록입 홍합은 섬나라 뉴질랜드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꼭 맛보는 해산물이다. 이러한 홍합을 즐길 때 같이 뉴질랜드산 화이트 와인을 함께 곁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포도 재배 역사가 짧은 뉴질랜드는 와인 신생국이다. 하지만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면 높은 수준의 품질의 와인을 발견할 수 있다. 풍미가 넘치는 과일 향의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은 뉴질랜드를 대표하는 와인으로, 화이트 와인의 선두주자로 불리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