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국내에서 여권 발급에 관한 Q/A

편집자 0 8,360 2015.07.23 23:36
뉴질랜드 국내에서 여권 신청 시 본인이 직접 대사관을 방문하지 않고 대리인을 통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만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반드시 본인이 여권발급기관(웰링턴 소재 대사관 또는 오클랜드 소재 총영사관)을 방문하시어 신청하셔야합니다. 단 질병, 장애, 사고 등으로 대리 신청이 필요한 경우나 18세 미만자의 경우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대리 신청시, 친권자의 여권발급동의서 및 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사본을 제출하여야 함)

원거리 교민들에게는 불편한 점이 많겠지만 다른 사람이 본인 명의의 여권을 만들어 생길 수 있는 여러 사고를 방지 하고자 하는 목적이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8세 미만 미성년자가 직접여권을 신청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단 아래 구비서류를 추가로 제출 하셔야합니다.

o 여권발급동의서(친권자작성)

o 인감증명서(친권자명의)

o 신분증사본(친권자)

o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

 

 --한국 전자여권만 있으면 미국에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가요?

 전자여권을 소지한 대한민국 국민은 2008년11월17일부터 미국비자면제프로그램(Visa Waiver Program)의 적용을 받아 일반여행 방문을 목적으로 미국에 입국하실 경우 최대 90일간 체류할 수 있는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십니다.

 다만, 무비자 입국을 위해서는 미국에 입국하시기 3일전까지 비자면제프로그램인 ESTA 사이트에 접속하여 ESTA 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https://esta.cbp.dhs.gov/esta)

ESTA 승인 거절 시 반드시 미국비자를 사전에 발급받고 출국하셔야 합니다.

  

--새 여권을 만들고 나서 비자나 영주권이 붙어있는 구여권을 함께 가지고 다니며 구여권의 뉴질랜드 비자나 영주권을 사용해도 되나요?

 뉴질랜드 비자나 영주권은 새 여권에 옮겨야 효력이 있습니다.

새 여권을 받은 후 뉴질랜드 이민성에 구여권과 새 여권을 함께 가지고 가셔서 새 여권에 뉴질랜드 비자나 영주권을 이기(transfer)하시기 바랍니다. 이기 하지 않고 출입국을 할시 뉴질랜드 이민성에서 벌금을 부과할 수 있으며 출입국 수속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여권을 분실하였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국내에서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가까운 여권사무대행기관(외교통상부 여권과 또는 여권을 발급하는 각 시․도․구청)에 분실신고를 하시고 새로운 여권을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분실한 경우 가까운 현지 경찰서에 여권분실 신고를 하여 분실접수증(lost property)을 받으신 후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에 분실접수증을 지참하여 여권 분실신고를 하고 여행증명서 또는 여권을 재발급하시면 됩니다.

 일단 분실신고를 하고 여행증명서나 일반여권을 발급 받으시면 분실되었던 여권을 찾으셔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여권은 본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증명서로서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분실된 여권을 제 3자가 습득하여 위․변조 등 나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큰 피해가 돌아갈 수 있으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사용하던 여권의 유효기간이 끝나 여권재발급을 신청했는데 전에 사용했던 표기와 다르게 이름을 표기할 수 있나요?

 여권의 효력상실로 여권을 다시 발급받는 사람 역시 법령으로 정하는 사유가 있어야 로마자 표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여권법 시행령 제3조의2)

  

--항공권, 호텔 예약증, 신용카드, 어학자격증에 있는 로마자 성명이 여권과 다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항공권 예약 등에는 여권에 표기된 로마자 성명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족관계등록부의 이름이 ‘제인’입니다. 여권 로마자 성명을 'JANE'으로 표기할 수 있나요?

 여권법 시행규칙 제2조의2에 따라 가족관계등록부에 있는 한글성명을 한 글자씩 나누어 소리 나는대로 표기해야 하므로 ‘JANE’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JANE'은 ’자네‘의 로마자 표기에 해당합니다.


 -- 이름을 한 글자씩 띄어서 로마자로 표기했더니 해외에서는 중간 이름(미들네임)으로 인식되어 불편합니다. 붙여 쓰기로 변경할 수 있나요?

 1회에 한해 붙여 쓰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족구성원이 로마자 표기로 표기한 성이 달라 국외에서 가족으로 인식되지 못할까 걱정스럽습니다. 가족의 성 표기를 변경할 수 있나요?

 가족과 함께 출국하고, 가족 구성원의 성을 일치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 뉴질랜드 한국 대사관 제공>>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