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FAQ)

최고관리자 0 7,116 2012.09.02 11:36
소규모 개인 사업을 시작할 때 -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FAQ)

Q: 취미를 사업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내 컨셉트를 시험해 보기 위해 회사를 꼭 설립해야 되나?

A: 아니다. 회사를 설립할 필요는 없다. 뉴질랜드의 기본 사업 형태는 sole trader(단독사업자), partnership(동업) 그리고 company(주주 회사) 등 3가지가 있고 모든 사업은 대부분 sole traders로 시작, partnership 또는company 단계로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시작하기 제일 쉬운 단독 개인 사업자로 콘셉트를 먼저 테스트 해보길 권한다. 다른 기존 사업과의 명칭, 브랜드 등과의 충돌, 혼동만 피하면 된다.

Q: 다른 사람이 내가 쓰려고 하는 사업 명칭을 먼저 쓰고 있다면?

A: 뉴질랜드에서 'soletrader' 사업들의 이름은 따로 등록되지 않기 때문에 검색해보기 힘들 것이다. 그러나 companies는 완전히 다르다. www.companies.govt.nz 에 방문해 사업명을 먼저 검색할 수 있다. 어쨌든 사업 명칭을 짓기 위해서는 이 웹사이트에 들어가 검색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텔레콤 웹사이트 www.telecom.co.nz 나 White Pages 또는 Yellow Pages, 마지막으로 각 지역 전화번호부 등에 들어가 기존 사업명칭과 혼동되지 않는가 검색해보길 권한다. 마지막으로 www.google.co.nz 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이 모든 검색과정에서 당신이 선택한 사업명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계속 진행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먼저 사용하고 있다면 다른 이름을 만들어야 한다.

Q: 단독 사업 시작을 어디에 신고 등록해야 되나?

A: 회사(company)를 설립했다면 여러 개의 등록 단계가 있지만 sole trader로 시작했다고 하더라고 Inland Revenue Department 에 신고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당신이 자영업(Self-employed)을 하고 있다는 것이 기록될 것이며 다음 3가지의 장점이 있다:
   첫째 사고(Accident)를 커버하기 위해 등록해라. Inland Revenue는 ACC에게 당신에게 필요한 사고 대책 마련을 지시하게 된다. 그렇지 않고 만약 사고를 당할 경우 개인사업(풀 타임 또는 파트타임으로 일하든) 시작 시점에 대한 근거부족으로 사고 처리 클레임이 거절될 수 있다.
   둘째 IRD가 컴퓨터 기록을 바탕으로 매해 회계연도 말에 적절한 비즈니스 세금 양식을 보내줄 수 있게 된다. 이 양식이 당신의 세금 신고 의무를 상기시켜 줘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사업 비용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Inland Revenue는 당신이 취미활동을 위해 구입한 장비에 대해서는 보상해줄 수 없지만 합법적 사업 비용에 대해서는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무 문구류, 간판 기타 등에 관해서다. 비용과 관련된 모든 기록을 잘 보관해서 IRD에 당신이 개인사업자임을 증명해야 된다. 사업 시작 첫 해 말에 bookkeeper나 accountant(회계사)에게 이 기록들을 넘겨줘야 한다.
   참고: 매해 회계 년도는 보통 3월31일로 정해져 있다. 3월31일까지 사업 첫해 1년을 채우지 못했더라고 이 비용 관련 명세서를 이용, Inland Revenue에 신고해야 된다.
   팁: IRD에게 당신의 사업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제일 좋은 방법은 전화를 이용하는 것이다. IRD전화 라인은 매일 오후8시까지 연결되며 토요일엔 오후1시까지다. 따라서 정상적인 업무시간 이외 저녁에 전화하는 것이 빠르고 편하다.

Q: 단독 개인사업자로 시작한 뒤 별도의 은행계좌를 개설해야 되나?

A: 그렇다. 당신 인생이 편하고 회계사도 편하다. 이 계좌를 이용할 경우 개인적 수입,지출과 사업적 비용 지출 및 수익 부분이 명확하게 구별된다. 은행에 가서 별도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개인 사업용 IRD번호가 필요하다.
   단독 사업자 비즈니스 IRD번호는 기존 개인 IRD번호와 같게 되며 은행 계좌명도 회계사가 세금정산에 사용하게 될 사업명칭으로 만들어진다.
   사업명으로 EFTPOS 현금카드를 만들면 더 편리하다. 이 현금카드를 이용하면 소규모 지출- 영업문구류 구입 등- 때 유용하며 이런 비용지출이 은행계좌에 깔끔하게 쌓이게 된다. 이런 EFTPOS 영수증과 인보이스(Invoices)를 매달 은행 잔고증명서(Statement)에 첨부해 놓으면 편리할 것이다. 만약 사업용 신용카드를 이용해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비용 지출과 관련돼 받은 모든 GST invoices 는 잘 보관하기 바란다.

Q: 회계사나 변호사를 꼭 이용해야 하나?

A: 사업을 하면서 직접 세금신고를 할 수도 있다. 회계사가 아니더라도 북키퍼(전문적이지 않지만 회계정리를 잘 하는 사람)를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소규모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회계사를 선임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든 세금 시스템을 잘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적당한 회계사를 주위에서 추천 받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회계사가 당신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것이며 어떻게 돈을,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지도 가르켜 줄 것이며 기본적인 세무관련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충고를 해 줄 것이다.
   변호사와 자신의 사업 계획을 상담하는 것도 매우 좋다. 분명하게 임대 계약이나 법률적 서류를 작성하게 될 경우 더욱 그렇다. 당신 사업에 관한한 변호사가 public liability insurance 나 여러 가지 사업 보호장치도 마련해 줄 것이다.

Q: Inland Revenue Department에 접촉해야 되나?

A: 그렇다. IRD를 두려워하지 말라. 비록 "돈 줘버리고 제발 나를 혼자 있게 해둬라"는 것이 보통 개인 사업자들의 생각인데 사실상 IRD의 업무 중 일부는 도움과 정보를 주는 것도 있다. 특히 첫 사업을 시작할 경우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www.ird.govt.nz 에서 개인 사업 관련 여러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도 있고 0800 377 774 에 전화 걸어 사업자 세금 안내 담당자와 통화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에서 도움이 될만한 출판물도 주문할 수 있고 지역 IRD사무소에서 직접 구할 수도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여러 양식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자주 묻는 질문과 대답(FAQ) 부문도 유용하다. 당신이 낸 세금도 이 IRD 서비스 운영에 사용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길 권한다. 설사 개인 사업을 막연히 구상 중인 상태라도 무료로 많은 조언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Q: 사업 형태별 차이점과 장.단점을 간단하게 설명해 줄 수 있나?

A: 너무 단순화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으면서도 광범위한 사업 형태의 차이점을 먼저 짚어보자. 개인 단독 사업자(sole traders)일 경우 당신이 바로 사업이며 사업 또한 바로 당신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저비용에, 쉽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형태로 많이 시작한다. 그러나 단점은 당신이 당신 사업에 대한 전체 채무와 책무를 맡게 된다. 따라서 개인용 세율에 따라 사업으로 창출해 낸 당신의 수익 중 일부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된다.
   동업(Partnerships) 형태는 2 사람이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서로 다르며 협력할 수 있는 기술과 자원을 갖고 잇는 경우 공동으로 사업을 운영하며 같은 사무실을 사용하기도 하며 공동의 목적 달성에 함께 노력하게 된다. 회계사나 일부 전문직 경우 이런 형태를 선호한다. 동업자로서 상호 신뢰가 중요하다. 동업 계약서에 따라 이익을 배분하게 되며 개인용 세율에 따라 동업으로 생긴 이익에서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단점은 당신은 당신 채무 뿐만 아니라 동업자의 채무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회사(Company)를 설립할 경우 당신은 당신 자신과 별도로 분리된 법적 조직체를 만드는 과정이다. 회사는 당신이 일을 떠나도 계속 지속될 수 있다. 당신의 회사 주식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Limited' 라는 회사 끝 이름은 바로 당신의 ‘제한된 책무(Limited Liability')를 의미한다. 이것은 회사의 한 주주로서, 회사의 어떤 채무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며 (당신이 부주의하게 처리한 일 때문에 생긴 채무가 아니라고 밝힐 수 있다면) 회사 마다 다른 세율이 적용된 세금을 납부하게 된다.
   Companies(회사)는 개인 단독사업자 보다 시장에서 좀 더 신뢰 받을 수 있는 사업 형태로 여겨진다. 좀더 장기적인 미래 회사 운영을 계획하며 여러 복잡한 회사 설립 절차를 마쳤기 때문이다. 단점이라면 회사 운영상, 서류 작업, 등록비 등 관련 비용과 지출이 늘어나게 된다. 또한 실제 사업 운영 과정에서 'limited liability' 라는 장점이 사업 확장 재정 마련 등을 하고 싶을 경우 은행이자 채권자가 당신의 개인 신상, 개인 재정 상태 등에 대한 명확한 보증을 요구하게 되는 걸림돌로 작용될 수 도 있다.

Q: 어떻게 회사를 등록하고 혼자서도 할 수 있나?

A: 당신의 회계사나 변호사가 당신을 위해 일 할 수 있다. 미리 이들과 만나 당신의 사업 계획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고 이에 맞는 사업 형태와 설립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당신이 'do-it-yourself' 타입이라면 www.companies.govt.nz 에 들어가 선택사항을 잘 점검해 보고 저렴한 비용으로 모든 사업 등록을 마칠 수도 있다. www.companies.co.nz 에 가면 여러가지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Q: 내 사업을 위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되나?

A: 분명히 사업계획 완성을 추천한다. 3가지 좋은 이유는 첫째, 사업계획서 작성 과정의 여러 조사와 심사 숙고를 통해 당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좀더 세련화 시킬 수 있다. 둘째, 은행 등 당신 사업을 위한 투자자에 접근할 경우 당신 사업 컨셉트를 이미 심사숙고했고 이런 과제를 이미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다는 증거도 될 것이다. 셋째, 사업계획서가 바로 당신의 사업의 로드맵을 제공하게 된다. 당신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이며 필요한 자원이 무엇이며, 다음 단계을 위한 마무리 작업 시점 등에 대한 레이아웃을 그릴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살아있는 문서(living document)로 당신 사업의 진척도, 환경 변화에 따라 정기적인 수정도 필요하게 될 것이다.
   NZTE 에서 좋은 사업 계획서를 제공하고 있다. (계획서를 주문하거나 또는 웹사이트http://www.nzte.govt.nz/section/13608/9063.aspx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Q: 부가세(GST) 등록을 해야되나?

A: 당신 사업의 턴오버(연매출)이 향후 12달안에 $40,000을 초과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할 경우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소규모 개인 사업일 경우 미등록으로 인한 혜택은 거의 미미하다. (필요하다면 사업 세금 안내 담당자 0800 377 774에게 장.단점을 물어보라)
   왜 등록을 해야 되는지에는 4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현실적으로 보자. 당신은 연간 $40,000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지 않은가? 안 그런가? 이번 해가 아니더라도 곧 그럴게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지 않은가? 긍적적으로 생각하고 한번더 당신 사업을 진지하게 이끌 마음 자세를 준비해라.
   둘째, 당신의 GST가 포함된 모든 사업 비용 지출(장비. 소모품 등)에 관해 GST 환급을 요청할 수 있다 만약 $3,000짜리 컴퓨터라면 사실상 $2,666.67이면 살 수 있게 된다. 물론 당신의 모든 세금 Invoices에도 GST를 추가할 수 있으므로 이것을 IRD에 납부하면 된다. 따라서 GST는 당신 돈의 일부가 아니고 정부에 속하는 것이라고 인정만 해주고 계속 이 사실을 기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다. 편하게 살자. 회사의 별도 은행 계좌를 이용하고, 충분한 매출을 여러 세금 납부 의무에 맞게 투입하면 된다. 회계사가 매달 세금을 제하고 당신이 얼마나 개인 수익을 빼갈 수 있는지 조언할 것이며 이 방법이 밤에 편하게 잠 잘 수 있는 방법이다.
   셋째, 매2개월(매출이 적을 경우 매6개월이지만 훈련을 위해서도 매 2개월을 추천)마다 GST 신고 과정을 통해 당신 사업의 현재 진행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신속하게 매2개월마다 이익과 손실을 따져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IRD에 매2개월말마다 GST를 납부하지 않는다면 (큰 컴퓨터나 일시적인 대형 장비 구입 등을 통해 이 기간동안 큰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 한) 아마도 손해를 입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IRD에 당신이 소모품. 경비. 컴퓨터 구입 등으로 인해 지불한 GST와 당신의 인보이스. 현금매출로 모아들인 GST간의 격차를 납부해야 되는데 분명한 것은 사업이라는 속성상 당신이 지출할 GST보다 사업상 들어오게 될 GST가 많기 때문이다. , 따라서 매2개월마다 자신이 벌어들인 두꺼운 GST 수표책을 IRD에 보내게 되길 희망할 것이며 이 GST 수표책이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그만큼 지난 2개월동안 많은 돈을 번 것이 된다. 만약 이 GST 수표책의 두께가 평균적인 상태를 벗어나 IRD에 보내지게 되었다면 당신 사업에서 수정을 볼 문제가 있다는 증거다. 따라서 매2개월마다 하는 이GST신고는 당신 사업의 현재 진행 상태를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작은 문제가 큰 문제로 되기 전에 신속하게 점검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도 될 수 있다.
   넷째, GST 등록이 된 사업이라면 큰 사업체에서도 당신을 좀더 진지하게 여길 것이다. 만약 등록이 안된 사업체라면 당신은 그들에게 양철깡통처럼 보일 수도 있다. GST를 포함시켰기 때문에 당신의 제품 가격이 너무 비싸질까 우려하지 말라. GST는 그들이 환급 받을 수 있는 부분이고 그들에게 지출을 늘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당신 invoices에 GST 추가를 전혀 걱정하지 마라. 그들이 보는 것은 GST 이전 가격이다. 만약 당신이 $3000짜리(GST포함) 컴퓨터를 팔았다면 그들은 이것을 $2,666.67 (GST exclusive)짜리 컴퓨터로 볼 것이며 이것이 진짜 그들의 실제 지출인 셈이다.

Q:영세 사업자들이 이용 기능한 도움이나 펀딩이 있는가?

A: 너무 단순화시키는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우선은 당신 사업(예를 들면 IT, 하이 테크 분야 등)을 시작하기 앞서 여러 형태의 펀딩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계획중인 사업이 진짜로 혁신적이거나 뉴질랜드에서 외환을 벌어들일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 외에도 여러가지의 도움을 받을 수 도 있다. www.nzte.govt.nz을 먼저 방문해보길 권한다.

Q: 영세 개인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사업적 능력이나 경험이 꼭 필요한가?

A: 소규모 사업의 실패 가능성은 매우 높다. 그중 가장 큰 이유는 경영 능력의 부족에 기인한다. 그러므로 체계적으로 당신의 경영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만약 전에 자영업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거나 사업 개설 코스에 참여해 본 적이 없을 경우 더욱 노력해야 된다. 만약 약간의 사업적 경험이 있거나 약간의 무료 워크샵, 세미나 등을 통한 교육을 받게 된다면 당신의 사업 능력은 좀더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 이런 무료 BIZ 프로그램등을 통해 사업 기술을 계속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www.bizinfo.co.nz 에 들어가 지역내에 위치한 가장 가까운 BIZ 제공자, 프로그램(사업 개설 코스 등) 등을 찾아보길 권한다.
   사업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떠한 난관에 부딪혀도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일관성 있고 결단력 있는 열정과 추진력이다. 그러나 당신이 좋은 사업 기술을 갖고 있다면 사업 성공 기회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훌륭한 기술이란 당신 사업을 좀더 창조적이며 지속 발전 가능한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시키며 효율적으로 경영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것을 잘 하고, 어떤 것을 만들기 잘하고, 무엇이든 만들기 좋아하기 때문에 개인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전기 기술자든, 컴퓨터 설치 등 전문 지식을 제공하든, 일반인 대상 사업이든 시작할 수는 있지만 사업 능력이 부족하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다. 왜냐면 당신이 진정 즐길 만한 일을 하는 것이 매일 장부 정리를 하거나, 빚쟁이를 쫒아 다니거나, 신속하게 세금 계산서를 보내거나, 현금 흐름을 예상하거나 세금 납부 관리 등을 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사업적 능력과 관련된 일들에 소홀해진다면 당신 사업 또한 신통치 못해질 가능성이 높다.
   실패에 대한 또 하나의 큰 이유는 당신이 선택한 사업영역에서의 경험 부족이다. 해결책은 당신 사업을 시작하거나 새 사업을 인수하기에 앞서 관련 업계에서 비록 적은 보수를 받더라도 현장 경험을 위해서 일해보는 것이다. Bed & Breakfast호텔을 운영하고 싶다면 우선 당신이 가서 일해 보거나 이 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어려움을 직접 겪어보길 권한다. 베이커리를 인수하고 싶다면 신선한 빵을 굽기 위해 제과사가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난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나의 조언은 당신이 어떤 사업에 돌입하기에 앞서 당신이 관심있는 사업의 장점과 단점을 미리 알아보길 권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