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자동차 안전검사 - WOF와 COF란?

편집자 0 12,926 2012.09.10 03:15
뉴질랜드에서는 자동차 검사에 대하여 WOF(Warranty of fitness)와 COF(Certificate of fitness)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12인승 이하의 상업용인 아닌 자동차의 경우 WOF만 받으면 됩니다. WOF는 6년 미만의 자동차에 대하여 1년 그리고 6년 이후의 자동차에 대하여 매 6개월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WOF와 COF는 자동차의 건강검진이며 자동차 검사는 뉴질랜드 교통국(NZTA)에서 제정한 VIRM (Vehicle Inspection Requirement Manual)에 따라 자격을 갖춘 Inspector가 NZTA에 허가된 장소에서 자동차 검사를 하게 됩니다. 

자동차 검사 후에는 합격 불합격 여부를 온라인으로 입력하며 합격 시에는 NZTA로 부터 합격승인 번호를 부여 받아 자동차 스티커와 검사 용지에 기재를 합니다.

자동차 세금과 WOF 만료일이 비슷한 날짜의 경우 WOF 불합격 시 자동차 세금을 납부 할 수가 없으며 최종 WOF 합격 후 세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WOF 만료 후 경찰 혹은 주차요원으로부터 벌금을 부과 받을 수도 있으니 WOF 만료일을 확인 하시어 만료 전에 반드시 검사 받는 게 좋습니다.   

보통 WOF는 만료일로부터 14일전에 검사를 받을 시 날짜 손실 없기 때문에 검사일보다 조금 일찍 받는 게 불합격 시 문제부분을 정비 할 시간적 여유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WOF 만료일이 5월 30일 경우, 5월 16일에 검사를 받더라도 WOF 합격의 경우 다음 WOF 만료일이 10월 16일이 아니라 10월 30일입니다.

자동차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WOF를 통과하지 못하였을 경우 28일 이내에 수리 후 재검사를 하는 경우 추가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WOF는 어느 자동차 검사소에 가더라도 NZTA로 부터 위임 받은 Inspector가 VIRM에 준하여 검사를 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문제점에 대하여 합격, 불합격의 유무가 특별히 다른 게 없고 단지 개인 편차와 문제점의 발견 유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WOF Inspector의 자격증은 영구적인 게 아니고 NZTA로 부터 자격을 위임 받아 자동차 검사를 하고 있으며 종종 NZTA 직원이 고객으로 위장하여(mystery shopper) 문제점이 있는 자동차를 가지고 방문하기도 하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였을 경우 자격정지 혹은 취소를 당하기도 합니다. 가끔씩 WOF 합격 후 자동차를 매매 하였을 경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여 자동차 구매자로부터 불만, 혹은 검사를 잘 못하여 자동차 사고 발생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WOF는 자동차의 안전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건강 검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가 문제점이 있다고 무조건 불합격이 아니고 안전의 유무 그리고 어느 부위에 문제점이 있느냐에 따라 WOF 통과 여부가 결정됩니다. 운전시 나의 안전과 상대방의 운전 방해 여부에 많이 좌우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빛이 높게 셋업되어 있으면 상대방 운전자의 안전에, 낮게 되어 있으면 운전자의 안전에 관계가 되기 때문에 검사 시 헤드라이트 셋팅기로 검사를 합니다. 브레이크(stop lights) 빛 혹은 반사등(Reflector) 고장의 경우 운전자의 안전보다는 뒤따라오는 운전자에게 안전에 더 문제가 일어 날수 있겠지요.

자동차 검사용지에 어느 항목에 문제로 인하여 불합격이 되었는지 알 수가 있으며 Inspector가 검사한 내용이 충분히 이해가 되지 않을 시 NZTA(www.nzta.govt.nz) 사이트에 가셔서 VIRM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검사 후 WOF 검사 용지의 아래쪽에 Comment란은 현재 WOF에는 문제점이 없지만 향후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와 WOF검사 항목 외의 내용이오니 참조 하시면 됩니다. 검사용지는 항상 보관 하시면 다음 검사 혹은 차를 팔 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잘 보관 하십시요.

SK Motors Ltd
이  순 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