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홈스테이할 때 필요한 매너와 에티켓

편집자 0 8,631 2012.09.10 03:13
홈스테이(Homestay)란 외국 학생들에게 자신의 집에서 숙박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하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개인 단위로 이루어지며 가족단위(엄마와 자녀들로 구성된)의 홈스테이는 문화와 관습의 차이로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홈스테이는 크게 외국인 현지 가정에서의 홈스테이와 함께 한국인 교민 가정에서 홈스테이(하숙)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외국 유학의 경우 현지 언어.문화를 배우길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뉴질랜드 가정에서의 홈스테이 생활을 경험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뉴질랜드 홈스테이는 한국 학생들이 유학 생활 초기에 가장 많이 선호하는 숙박형태로, 

현지인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습득하고

현지 생활을 가장 가까이에서 이해하며  친분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뉴질랜드 각 학교, 어학원에서는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홈스테이 가족을 엄선하고,  또 학생들이 체류하는 동안 정기적인 방문과 관리, 협력을 통해  유학 기간 내내 안전하고, 즐거운 홈스테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합니다.  


뉴질랜드 홈스테이 가정에서의 생활은  한국 가정에서의 생활과는 많이 다릅니다. 외국에서 장기간 체류해야 하는 유학생들은 가급적 빠른 시간 내 현지 언어와 생활을 이해하고 적응해야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정신적 피로를 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홈스테이 생활 중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무조건 불평만 하기보다는 우선 상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불만이 있을 때는 호스트 가족들과 대화를 하면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지닌 그들은 분명 한국의 유학생을 그 가족의 일원으로 여기고 학생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유학생활 초기에 심각하게 생각했던 일들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상대 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기 때문에  사소한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뉴질랜드인들을 포함한  서양인들은 소유, 책임, 의무에 대한 개념이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생활하는 유학생들도 그렇게 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물건이 아니면 반드시 소유자의 허락을 받고 이용해야 하며, 저녁식사 시간을 정확하게 지킬 줄 아는 예의쯤은 미리 주지하고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홈스테이는 여러 명이 단체로 생활하는 하숙과는 다르다. 홈스테이는 원칙적으로 한 가정에서 가족의 구성원으로 생활하는 것으로, 호스트 가족에게 지불한 비용에 상응하는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식의 금전적 거래관계로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특히 현지인 가정에서 실제 영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그들의 생활과 사고방식, 문화와 관습을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홈스테이의 목적과 이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내가 할 일만 하면 된다는 개인주의적 사고를 버리고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청소도 하고 운동도 하면서 가족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본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즐겁고 유익한 홈스테이 생활은 보다 성공적인 유학생활에 큰 보탬이 됩니다. 따라서 홈스테이 생활에서 지켜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l  호스트 가족들과의 대화에서 충분히 알아듣지 못한 내용은 반드시 다시 말해주기를 요청합니다. 그 나라 언어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부정확한 의사소통은 갈등과 오해의 불씨를 만들기 쉽습니다. 게다가 뉴질랜드인들은 친절하고, 배려가 깊기 때문에 다시 묻는 것은 절대 실례가 아니며, 오히려 정확하게 이해해주기를 기다려줄 만큼 인내심이 깊습니다. 


l  침대 정리 및 자기 방 청소, 짐 정리는 스스로 합니다.  늘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정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l  욕실(화장실 겸용) 은 신속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주인에게 자신이 가장 편한 샤워 시간을 미리 얘기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전기요금이 비싼 뉴질랜드에서는 특히 뜨거운 물을  아껴 사용하는 센스가 필요하며  또한 이용 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간단히 청소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에 남겨진 물기는 가능한 이용후 닦아주는 것도 필요하며,  화장지를 제외한 세면과 샤워에 필요한 물품은 가급적 개인물품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l  주인에게 허락 받고  집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집전화를 이용하여 한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전화를 해야 할 경우에는 현지에서 구입 가능한 저렴한 국제인터넷 선불 전화카드로 전화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호스트 가족의 양해를 구합니다. 최근엔 070 인터넷 전화기를 한국에서 갖고 와서 그 호스트 가정의 인터넷에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그 사용에도 인터넷 용량 등을 감안해서 절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l  대부분의 가정 주부들은 학생들이 허락 없이 주방시설을 이용하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필요할 경우에는 미리 허락을 받고 이용하기 바랍니다. 이용 후에는 주방을 간단히 청소하고 식기 및 주방 기구들은 세척하여 제자리에 놓아둡니다.  한국 식품점 등에서 구입한 햇반, 라면 등을 조리해 먹을 경우 미리 양해를 구한 뒤에 부엌을 사용하고. 깨끗하게 뒷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l  식사 후에는 간단한 테이블 정리와 설거지를 도와야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주방 청소나 설거지, 거실 청소, 정원 정리 등을 가족의 일원으로서 돕는다면 그 호의에 대해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l  주인은 학생이 친구를 집으로 데려오는 것을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친구를 데려오기 전에 반드시 충분하게 시간을 두고 미리 사전 허락을 받길 바랍니다.   또한 자기 방으로 친구를 데려갈 경우에는 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l  저녁식사 시간에 늦거나, 밖에서 먹고 오는 경우, 밤 늦게 귀가를 해야 할 경우에는 미리 주인에게 전화로 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귀가 예정시간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l  대부분의 홈스테이 가정에는 세탁기 및 빨래 건조기가 있으나 세탁소를 이용하는 가정도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기 사용에 관한 호스트의 설명을 들은 후 사용규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보통 어린 학생들의 빨래는 호스트 가정에서 해주게 됩니다. 


l  호스트 가족들과 대화의 기회를 최대한 갖도록 노력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홈스테이를 하면서도 가족들과 대화할 기회가 없다고 불평하지만 스스로 대화의 주체가 되어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어간다면 호스트 가족들도 즐겁게 대화에 참여할 것이며 영어 회화 실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모르는 것이 있거나, 또한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마음을 열고 대화하도록 노력해야 됩니다. 



l  홈스테이 주소, 전화번호, 가족이름 등을 항상 소지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합니다.  만약 현지 유학원이나 가디언 등의 협력을 받고 있다면 무슨 일이든 자주 연락을 해야 되며, 학교 선생님들의 연락처도 곧 휴대하고 다니길 바랍니다. 



l  자신의 소지품 관리에 유의해야 됩니다. 용돈은 본인이 쓸 만큼의 현금만 소지하거나 어린학생들 경우 홈스테이 가정에 위탁해놓을 수도 있으며,  은행에 예치한 뒤  현금 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뉴질랜드 호스트 가족들은 해외 유학생들에게 매우 호의적이며 친절합니다.  홈스테이 생활은 뉴질랜드 문화와 생활, 언어를 배우는 소중한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와 관습도 뉴질랜드에 알릴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가끔 한국 음식도 함께 해먹으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들간의 대화입니다.  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요청하면 따뜻한 마음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며, 유학생들은 잠깐 머무는  손님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서 함께 하는 즐거운 생활이 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