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학교 탐방> 타우랑가 셀린릿지 초등학교 소개

편집자 0 3,173 2012.09.10 02:30

학생들로부터 듣는 최신, 최고의 뉴스”

 이든 퍼킨스는 흐트러진 머리카락과 교복 상의를 단정히 하고는 웃긴 표정을 지었다.

그리고는 바로 심각해졌다.

 유리창 뒤에서는 ‘감독’인 잭 벨과 새뮤얼 실비가 손을 공중에 들고 카운트다운을 시작한다 – 오, 사, 삼, 이, 일. “방송 시작됐다!”며 그들이 속삭였다.

 “오늘의 일기예보입니다.” 이던이 시작한다.

 릿지의 아이들’은 동네 유명인사들로서 진짜 TVNZ 방송국 아나운서들로부터 돈을 받고 대신 방송을 할 수도 있을 법한 위인들이다.

넌 방송을 상당히 편안하게 하는 것 같구나, 그렇지?” 내가 녹화를 마친 이든에게 물었다.

 “그런 것 같아요.” 아이는 편안한 미소로 대답한다.

 지역 일기예보 여학생 진행자이자 뉴스 앵커인 지나 윌리엄스는 조금 다른 얘기를 들려준다. 그녀는 “전 자신감이 더 필요한 것 같아요. 때때로 즉석에서 이야기를 꾸며내곤 합니다.”라며 고백했다. 이런 고백은 잠시 전에 스크린의 기상도을 가르킬 때 사실로 드러났다. 지나는 타우랑가의 기온을 섭씨 90도가 될 것으로 예보했던 것이다.   

 2009년 3학기에 시작된 셀린 릿지의 방송실은 당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그 방송실은 이 학교가 들인 노력의 산물이자 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지난 8년 동안 셀린 릿지는 자체 라디오 방송국을 운영해 왔다. ‘릿지의 아이들 FM(106.7FM)'은 학교를 중심으로 반경 15킬로미터까지 전파를 보내고 있다. 

 아이들은 오전 8시 ~ 8시40분까지 방송하며 최고인기 음악을 들려줄 뿐만 아니라 학교의 공지사항을 알려주고 생일 소식, 시나 작문,음악과 관련된 학습자료를 방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형태의 정보 공유방식은 이 학교의 교장인 크레이그 프라이스씨를 무척 고무시키고 있다.

 “라디오 방송국부터, 더 나아가 진정한 배움터로 활용하기 위해 TV 및 영화 제작 기회를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요즘 자체 TV방송국 설립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라며 그는 말한다.  

 밀레니엄 몹’으로 불리는 학생 그룹은 ‘Inside SRP’라는 제목의 비디오 다큐먼터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뉴스나 날씨 같은 학교 생활을 소재로 하는데 각종 ‘시상식을 겸한 전교생 조회’ 시간에 학기당 3회 방송되고 있다.

 수업시간을 활용한 단편 영화 제작도 각 학급별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미디어 룸에 있는 녹색 스크린과 텔레프롬프터, 디지털 애니메이션 부스, 컴퓨터, 마이크, 디지털 비디오 등을 이용해 제작하고 있다. 이 미디어 세트를 차리는데 모두 3만 달러가 소요됐다.

 프라이스 씨는 그처럼 많은 돈을 테크놀로지에 투자하기로 결정한 것은 오늘날 아이들이 자라나고 있는 세계의 추세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아이들을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세계와 연결하고 다각적인 언어체계(multi literacies)와 연결해 주는 교육기회를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아이들에게 실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집중 학습과 관련된 질문을 탐구하는 것이 셀린 릿지가 추구하는 바의 핵심이다.

2002년에 “키드 온 더 릿지’ 컨셉트를 만화 주인공으로 상징화해서 도입했는데, 이 안에는 현대 사회가 요즘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모든 가치를 담고 있다.   

 이 교육 이념은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정신(the Mind), 마음(the Heart) 그리고 아이들이 학습 환경으로 끌어들이는 기술을 의미하는 ‘도구상자(toolbox)’가 바로 그것들이다.

 이런 기술에는 카파 하카, 문학, 문제 해결, 수학 등이 현재 혼합되고 있으며 그들은 요즘  ‘닥터 수스’ 책 내용을 바탕으로 한 뮤지컬 공연 ‘저스트 수스’를 만들고 있다.

 프라이스씨는 요즘 아이들은 신나는 미래지향적인 세상에 들어서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그의 말은 학교 리셉션의 번쩍번쩍한 서랍장에 나란히 진열되어 있는 6개의 ‘Made (Movie and Digital Excellence) 상’들로 증명된다.

 프라이스씨는 “아이들이 높게 날을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셀린 릿지 학생들은 구름 위로 둥둥 하늘 높이 오르는 것처럼 보인다.

  Selwyn Ridge Primary School

Humburn Street Tauranga

Pupils : 500  

staff:

Pricipa; Craig Price

Website   www.selwynridge.schoo.nz  

 

출처  http://www.bayofplentytimes.co.nz/local/news/school-of-the-week-latest-greatest-news-from-pupil/3915688/  베이 오프 플렌티 타임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