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건강보험 FAQ 5 - 보험 청구는 어떻게 하나요?

JLee 0 1,991 2018.07.09 09:16

이미 보험을 가입하신 (보험사에 직접 가입하셨거나 제가 아닌 다른 상담사를 통해 가입하셨거나) 분들께서 간혹 가지고 계신 증상의 보험 청구 가능 여부와 절차에 대해서 문의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 문제만으로도 신경쓰이실 텐데 어떻게 하셔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시고 막막하셔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핸드폰처럼 일상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물품들은 당장의 필요로 구입하고 또 대부분 구입 즉시 사용을 하십니다. 그리고 사용 방법이 아무리 까다로와도 사용하시면서 하나씩 하나씩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보험은 가입해서 당장 사용하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기능과 사용법 (보험 청구 가능 여부와 청구 방법 등)에 대해서는 막상 필요할 때 (보험 청구 시)까지 생각해 보실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편찮으시면 

일 전에도 말씀드린 것 처럼, 일단은GP (가정의)를 보러 가셔야합니다. 

1) GP상담 후,  GP 처방대로 약 복용하시고 GP처방 검사 (피검사, 소변검사,엑스레이 등) 에 이상이 없다고 나오고,  본인이 느끼시기에도 건강이 회복되었다 생각되시면 보험 청구 없이 끝이 납니다. (단, GP 특약을 가입하신 분들께서는 GP 상담 비, 약 값 가입하신 상품 약관대로 환불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2) GP를 보시고 처방대로 다 하신 후에도 회복이 되지 않으시면 다시 GP 보러 가셔서 상태가 회복되지 않았고, 건강보험 있다고 말씀하시면 대부분 전문의를 볼 수 있도록 의뢰서 써 줍니다. 이 경우 대부분

  (1) GP가 전문의에게 의뢰서를 직접 보내주고,  

  (2) 전문의가 연락을 줍니다. 

  (3) 그러면 약속을 잡고, 약속 날짜와 약속 내용 (전문의 상담, 검사, 치료내용 등) 예상 금액이 적힌 서류를 받으십니다. 

  (4) 이 서류들을 보험사에 제출하시고 사전승인 (Pre-approval - 진료 내용이 가지고 계신 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것인지, 가능할 경우 보장 가능 금액이 얼마인지 등을 확인하고 승인해 주는 과정입니다.) 을 받으십니다.  

  (5) 전문의를 보러가셔서 이 사전승인서 받으신 걸 주시면 보험사에 진료 금액을 직접 청구 (claim)합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정리했지만 경험이 없으시면 당황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 같은 보험 컨설턴트를 통해 가입하셨다면, 전문의 보러 가시기 전에 컨설턴트 분께 사전승인 도움 요청하시면 도와주실 겁니다. 


뉴질랜드 건강보험은 본인이 직접 보험을 가입하셔도, 저와 같은 보험 상담사를 통해 가입하셔도 같은 상품이라면 보험료는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시는 상품을 선택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신청과정 뿐만 아니라 보험청구까지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컨설턴트를 통해 가입하시는게 여러모로 유리하십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한 분 한 분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 상담을 원하시면,연락주십시요. 


상담은 무료이며, 상담내용은 Privacy Act 1993에 의거 관련 보험사를 제외한 누구와도 공유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이정은

카톡: sbsinsu

전화: 021 260 7431

이메일: jlee@jlfinancial.co.nz

웹사이트: www.jlfinancial.co.nz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