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건강보험 FAQs 3 - 한국에 보험이 많은데요, 뉴질랜드…

JLee 0 3,022 2018.05.15 19:40

1. 한국에 보험이 많은데요, 뉴질랜드에서도 들어야 할지 말아야할지…?  


이 부분은 저도 확답을 드리기 애매한 부분입니다. 일단은 이 질문을 주시는 많은 분들께서 한국에 어떤 보험을 가지고 계시는지 정확히 모르고 계시기 때문인데요. 


대부분 “암보험이 있구요, 이것 저것 다 보장되는 실비 보험이 있고요”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암보험은 보장내용이 무엇인지, 이것 저것 다에 뭐가 포함되는지 여쭤보면 막막해 하시는데요. 어쩌면 이런 반응이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 (2018년 5월 15일) 현재 삼성화재에서 판매되는 건강 관련 보험 상품들만해도 12가지나 되구요,


•각 상품마다 보장되는 질병들이 틀릴 뿐만 아니라 (3 대 질병만,  5대 암만, 중증 질병만 등등) 

•보장금액도 다르고, 예를 들어 암의 종류에 따라 지급 비용에 차이가 있고

•보장 내용 (수술비, 치료비만, 아니면 입원비까지 등)에도 차이가 있고 

•보장 방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실비인지, 진단자금인지.

•그리고 보상 비율이 적용되는 상품도 있구요. 


삼성 생명의 경우는 질병에 대한 보장이 포함된 변액 보험까지 판매하고 있어 상품에 대한 이해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보험으로 모든 질병에 대한 보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가지고 계신 보험수도 만만치않고 이 때문에 보장 내용을 다 기억하시지 못하시는 경우도 많구요. 


저 또한 한국에 있을 때(뉴질랜드 처음 올 때도) 건강, 상해 보험만 제가 가입한게 네 개가 있었고, 이모와 어머니가 절 위해 따로 가입하셨던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지난 11년 동안 뉴질랜드 살면서 천천히 하나씩 하나씩 다 정리했습니다. 이제는 뉴질랜드 보험으로 뭘 보장받고 어떻게 사용할 줄 알아서 그런걸까요, 그 많은 보험들이 다 왜 필요했었나 싶습니다. 


위의 표는 제가 한국에 있던 보험을 정리할 때 고려했던 내용들입니다. 



2. 한국보험과 뉴질랜드 보험의 차이는 무엇인지요? 


뉴질랜드 건강 보험은 한국 보험과 비교하면 상당히 간단합니다.지난 글에서 설명드린 기존병력 (pre-existing condition)과 약관에서 제외하는 내용 (예, 성형수술 등)을 제외한 모든 질병들이 다 보장됩니다


1) 기본 보장 (입원이 필요한 수술, 치료) - 주보험입니다. 

–  매년 갱신되는 최대 보장 금액안에서 질병의 종류에 관계없이 보장되는 실비 보험입니다.


• 어떤 질병이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암이던 심장 질환이던 그리고 어떤 종류의 암이던, 병원 입원이 필요한 수술이나 치료는 다 보장됩니다. 그리고 질병의 진행 정도에 따른 보장 내용 차이도 없습니다. 

•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비용 (전문의 상담, 검사, 입원비, 약)도 모두 보장됩니다. 

• 아울러, 회복에 필요한 지원 – 수술 후 물리치료, 집에서 간병인의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금액 내에서 지원)

• 기타 추가 보장들이 포함됩니다. 


회사마다 최대 보장 금액과 세부적인 보장 내용 (예, 암의 경우 정부보조 항암치료제만 보장 vs. 모든 항암치료제 보장) 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약들 역시 부위와 증상에 상관없이 매 년 갱신되는 정해진 금액 내에서 보장됩니다. 


2) 전문의 특약

- 수술이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전문의 상담과 검사 비용을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심심치 않게 보고되는 오진과 전문의 상담, 진단 지연으로 인한 증상 악화등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십니다. 상담과 검사 후 입원 수술, 치료가 진단되면 기본 보장을 이용해서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가정의(GP) 특약 (건강보험 전문회사 nib, Accuro, Southern Cross에서만 제공하는 특약입니다.)

- 주로는 GP 비용과 GP가 처방해주는 약 비용을 커버해 주는 특약입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내성발톱 (ingrown toenail)등과 같은 가정의 집도 수술도 보장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치아, 시력 교정 기구 (안경, 렌즈) 특약 (건강보험 전문회사 nib, Accuro, Southern Cross에서만 제공하는 특약입니다.)

- 치과 치료 비용 (충치치료, 스케일링, 발치 관련 x-ray)과 회사에 따라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치열 교정 (치아교정 포함)도 보장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검안사 상담비용과 시력 교정용 안경, 렌즈등이 보장에 포함됩니다. 



3. 결론은

1) 먼저 한국에 가지고 계신 보험(들)의 정확한 보장 내용을 확인하시고 현재 시점에서도 최고의 선택인지 한 번 생각해 보십시요.

(정확한 보장내용은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약관 달라고 하셔서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원하시면 약관주시면 제가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2) 목적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국에서 치료 받을 생각도 없으신데 한국에서만 보장되는 보험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대안 (뉴질랜드 보험 가입)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3) 한국 보험과 다르게 뉴질랜드 건강보험은 하나로 모든 질병이 다 커버됩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들이 한국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다른 나라에서) 에서도 치료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지고 계신 (한국)보험들과 보장 내용, 보험료 비교해 보시고 더 합리적인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 질병이 있으시고 기존 보험으로 계속 보장 받고 계시다면 기존 보험 유지하시는게 맞습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조언입니다. 한 분 한 분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 상담을 원하시면,특히 한국에 가지고 계신 보험(들)과 뉴질랜드 보험 비교를 원하시면 한국에 가지고 계신 보험(들) 약관 다 받으셔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JL Total Financial Consulting  이정은

카톡: sbsinsu

전화: 021 260 7431

이메일: jlee@jlfinancial.co.nz

웹사이트: www.jlfinancial.co.nz

Comments